본문 바로가기
2022년 일상/기타 일상 다반사

TV 화면과 소리가 안나올 때

by 주주모니 2022. 9. 26.

아침에 갑자기 TV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TV나 셋탑 박스는 정상적으로 켜지는데 이상한 일이었습니다. 극심하게 고민했는데 문제는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되었습니다. 그 이야기를 적어보려 합니다.

 

 

 

오래된 텔레비전의 고장인가

'TV가 나오지 않는다'는 이야기로 잠을 깬다면 상쾌할 리가 없습니다. 문제가 발생했다는 메시지는 늘 즐겁지 않습니다. 사실 가전제품의 오작동은 전원을 다시 켜는 것으로 대부분 해결됩니다. 그래서 이것도 그렇게 해결되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리모컨으로 여러 차례 작동을 해봐도 전원은 들어오나 텔레비전의 소리도 화면도 살아나지 않았습니다.

 

사실 10년도 훨씬 넘은 제품이라 이제는 고장 날 때가 되었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화면 중간에 세로로 줄도 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기능이 다한 것이라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하게 되었습니다. 어머니가 AS를 받아야 하지 않냐고 이야기했지만 이미 제 마음속에는 새 텔레비전을 구매할 생각으로 가득 찼습니다.

 

그러다가 혹시나 싶은 마음에 화면과 소리가 나지 않는 현상에 대해서 찾아보았습니다.

 

 

TV 화면과 소리가 나지 않을 때

이런 경우는 외부기기가 꺼져 있거나 입력 소스가 잘못된 경우라고 합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셋탑박스나 TV 전원, 벽면 전원코드 연결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제 경우 겉으로 보기에는 모든 케이블이 다 연결되어 있었고 전원도 제대로 들어오는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미흡한 부분이 있을까를 염려하여 각각의 연결잭이나 코드를 분리 후 다시 연결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전원을 넣자 화면과 소리가 정상적으로 켜졌습니다.

 

전원 연결에 이상이 없다면 외부 입력 선택으로 연결된 기기를 다시 선택해서 입력 소스를 전환해 주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분주한 아침이었는데요, 너무 오래된 가전제품이라 고치지 못하고 교체해야 한다는 잘못된 생각으로 멍청한 행동을 할 뻔했습니다. 오래된 제품이라도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해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 고마운 아침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