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일상

미세먼지와 실외걷기

by 주주모니 2022. 1. 10.

1. 2022년 하루 만보 걷기 도전과 미세먼지

어제에 이어서 미세먼지 상황이 아주 좋지 않습니다. 대기질 확인 앱을 열어보면 까만색 바탕화면에 방독면이 떠 있습니다. 지난주부터 하루 만보 걷기에 도전하고 있는데, 오늘처럼 미세먼지가 심한 날 외부 운동을 하는 것이 어떨지 궁금해졌습니다. 날이 좋지 않아도 마스크를 쓰고 운동하면 괜찮은 거 아닐까요?

 

 

 

2. 미세먼지가 심할 때 실외에서 걷기 괜찮을까?

대기질이 좋지 않을 때 실외에서 운동해 보셨나요? 멀리 보면 뿌옇지만 실제 나가보면 별로 나쁘지 않은 기분을 느낄 때가 있어서 '운동해도 괜찮겠는데'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확인해보니 의사 선생님들의 조언은 이렇습니다. "걷는 것이 적극적으로 권장되는 당뇨, 고혈압 같은 만성 질환이 있으신 분이라도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실외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운동을 할 수 있지만 오히려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고 미세 먼지를 흡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자료들을 읽고 나니 전문 의료진은 아니지만 '미세먼지가 심각한 날에는 실내에서 공기청정기를 틀어놓고 있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현명한 행동'이라고 단언하던 지인이 생각났습니다. 그 말에 이어 '봄, 가을에는 산행 즐기는 이들이 많은데 산에 나무가 많아서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착각이다. 공기 상황이 좋지 않을 때에는 산행조차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어리석은 행동이 될 수 있다'라고 조언하기도 했었습니다.

 

근래 들어 폐 관련 질환자들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하루하루 쌓여가는 독이 임계치를 넘어가는 순간 심각한 병증으로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젊음이 빛나는 날에는 건강이 보장된 듯 하지만, 조금씩 쌓여가는 독소의 위험을 인지하고 잘  피해 갈 필요가 있습니다. 당연히 미세먼지에 있는 유해물질이 몸에 침투할 가능성을 차단하는 생활을 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3. 실외 운동이 어려울 때 실내에서 대체할 수 있는 운동 동영상 추천

오늘 만보 걷기는 포기해야 할 것 같습니다. 코로나 시국이라 헬스장은 조심스럽고 집에는 러닝머신이나 사이클도 없습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다가 집에서 효과적으로 걷기를 실현해주는 동영상들을 찾아보았습니다. 드디어 마음에 드는 영상 하나를 발견하고 따라 해 보았는데, 그 결과가 매우 만족스럽니다. 기상 여건이 좋지 않아서 실외 운동이 제한될 때, 혼자서 운동하기 힘들 때 한번 틀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내에서 할 수 있는 걷기 운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