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일상/식(食)과 일상

(상추 효능) 상추를 먹으면 어떤 효과를 얻을까

by 주주모니 2022. 5. 28.

요즘 시장에 갈 때마다 사 오는 야채가 있습니다. 바로 상추인데요, 올해는 베란다에서 한 번 키워볼까 싶습니다. 기사를 보다 보니 상추의 효과에 대해 적은 글이 눈에 띄는데 아주 매력적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상추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추의 효능

우리가 믿고 보는 동의보감에 따르면 상추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오장육부의 기능을 고르게 해서 머리를 맑게 한다고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그 영양소와 효과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① 스트레스를 완화시킨다.

상추의 서늘한 성질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 열을 가라앉힙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성격이 급한 사람, 소양인, 태양인의 경우 양기를 조절하여 기의 순환이 일어나서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② 불면증을 예방한다.

밑동을 잘랐을 때 하얗게 나오는 즙에 함유된 락토카리움의 작용입니다. 락토카리움은 진정작용을 일으켜 저녁에 충분히 섭취할 경우 잠이 잘 오게 합니다. 또 신경안정 외에 뛰어난 진통작용을 합니다.  팬에 덖어서 가루로 만들어 차로 음용하면 불면증에 좋습니다.

 

③ 피로 해소에 좋다

긴장을 완화시키고 신진대사를 도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천연 강장제 역할을 합니다.

 

④ 피부건강에 좋다.

풍부한 비타민 A, B로 인해 피부 노화에 좋습니다. 비타민 A는 주름개선에 탁월하고 비타민 B는 피부 노화를 막아줍니다. 또 상추의 해독작용은 피부의 트러블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⑤ 눈 건강에 좋다.

식물의 엽록체 속에는 다량으로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상추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 루테인은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풍부한 비타민 A는 야맹증, 다시 말해서 어두운 곳에서의 시각적응에 도움을 줍니다.

 

⑥ 뼈 건강에 좋다.

비타민 A, K, 칼슘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A는 칼슘 흡수를 도와주고 비타민K는 골밀도를 조밀하게 만들어줍니다.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은 상추 100g을 기준으로 40g이 들어있는데 야채로서 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⑦ 빈혈을 예방한다.

피를 만드는 성분인 철분이 많아서 빈혈을 예방합니다. 

 

⑧ 해독과 숙취해소에 좋다.

각종 오염으로 인해 몸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없애주고 피를 맑게 해 줍니다. 또 간장의 기능을 돕고 피를 맑게 해 주어 음주 후 컨디션을 되찾는데 효과적입니다.

 

⑨ 변비를 치료한다.

섬유소가 풍부하여 장운동에 효과적입니다. 또 비타민과 미네랄, 수분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서 배변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⑩ 이뇨 작용을 돕는다.

풍부한 수분과 미네랄이 신장 기능을 활성화시켜서 체내의 노폐물 배출을 도와줍니다.

 

이외에도 모유 분비를 촉진하므로 모유 수유하는 임산부에게 유용합니다.

 

 

주의사항 

상추의 성질이 몸의 열을 내려주므로 몸이 차다면 과하게 섭취하거나 자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럴 경우 따뜻한 성질의 마늘과 함께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