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일상/식(食)과 일상

라이스페이퍼 칼로리 / 간편한 쌈요리

by 주주모니 2022. 5. 29.

집 정리를 하다 보니 오래된 라이스페이퍼가 나옵니다. 본 김에 냉장고의 재료를 활용해서 초간단하게 쌈요리로 먹어보았습니다. 재료가 너무 빈약해서 기대하지 않았는데 맛있습니다. 오늘은 그 이야기와 라이스페이퍼의 칼로리와 혈당지수 등 건강 관련 이야기를 적어보려 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건강 지식

 

1. 적지 않은 칼로리와 높은 혈당지수
라이스페이퍼는 가볍고 얇은 모양으로 칼로리가 적은 듯 보이지만, 한 장당 15~20kcal의 열량을 보유합니다. 보통 밥 한 공기인 200g이 300kcal 정도임을 감안하면 15장이 섭취 시 밥 한 공기를 먹는 것과 동일합니다. 또 보통 단독으로 먹지 않고 다양한 음식물과 함께 먹는 방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음식물 종류에 따라 칼로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혈당지수(GI)는 음식을 섭취한 뒤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0~100으로 나타낸 수치입니다. 지수가 높은 식품은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켜 인슐린을 과잉 분비하게 하고, 인슐린이 과잉 분비되면 체지방 축적이 일어나 비만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통상 GI가 70을 넘어서면 고혈당지수 식품으로 분류되는데, 라이스페이퍼의 경우 80이므로 혈당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2. 건강한 섭취법
가장 간단한 방법은 라이스페이퍼를 반으로 잘라먹는 것입니다. 또 조리 시 튀기는 조리법보다 그 자체로 먹는 방법이 칼로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GI는 가공 및 조리과정을 여러 번 거칠수록 더욱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칼로리가 높은 소스나 가공식품을 곁들여 먹는 것을 줄이고  채소를 싸 먹으면 칼로리와 혈당 걱정을 낮출 수 있다.

 

3. 밀가루 먹지 못한다면 '라이스페이퍼'
체중관리나 혈당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겐 추천할만한 식품이 아니지만, 평소 밀가루 속에 함유된 글루텐이 신체에 민감한 반응을 일으켜 밀가루를 쉽게 먹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추천할만한 식품입니다. 라이스페이퍼는 글루텐이 함유돼있지 않은 글루텐 프리(Gluten-free) 식품입니다. 잘 활용하면 밀가루로 만든 음식 맛을 구현해낼 수 있습니다.

 

 

있는 재료로 간단하게 월남쌈

1. 쌈재료 : 호박 1/2, 당근 1, 달걀 2, 스팸 1/2, 깻잎장아찌

 

2. 만들기

① 호박을 필러로 벗기고 소금을 약간 뿌려 버무린 후 올리브유를 1/2스푼 넣어 센 불에 살짝 볶아줍니다.

② 당근도 호박과 같은 방식으로 볶아줍니다.

③ 달걀 2개에 맛소금과 참기름을 넣어 풀어준 후 지단으로 부쳐서 썰어줍니다.

④ 스팸을 굵은 채 모양으로 썰어 팬에 볶아줍니다.

 

3. 먹어볼까요?

뜨거운 물에 담궜던 라이스페이퍼에 취향껏 깻잎장아찌, 호박, 당근, 달걀, 스팸을 넣고 잘 말아줍니다. 깻잎장아찌로 간이 되므로 별도의 소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쌈 재료 사진
쌈 재료(깻잎장아찌, 당근, 호박, 달걀, 스팸)

 

내마음대로 만들어 본 월남쌈의 모습
냉장고 재료로 만들어 본 라이스페이퍼 쌈

 

잡내가 없는 라이스페이퍼 안에서 처음으로 느껴지는 깻잎 향과 살짝 볶아준 야채들의 달콤함, 부드러우면서도 아삭한 식감, 달걀의 고소함, 스팸의 짭조름한 기름짐이 어우러집니다. 부족함이나 어색함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장 보러 가기 너무 귀찮은 날이라 빈약한 재료에 걱정하면서 준비했는데 밥과는 다른 맛이 있네요. 다음에는 야채를 다양하게 준비해서 먹어봐야겠습니다. 긴급하게 추가한 깻잎장아찌가 오늘은 신의 한 수였던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