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일상/기타 일상 다반사

신조어 갓생의 의미는 무엇?

by 주주모니 2022. 4. 24.

새로 만들어지는 것이 많아서 지속적으로 알고자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되는 세상입니다. 세상을 잘 아는 것은 살아가기 위해서 중요한 일입니다. 오늘은 그런 의미에서 신조어 '갓생'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갓생의 의미

'갓(God·신)'과 '인생(人生)'을 합친 신조어입니다. MZ세대는 ‘훌륭한’ ‘모범이 되는’ 등의 의미로 ‘갓’을 접두어처럼 사용합니다. 말하자면 ‘갓생’은 훌륭한 인생, 모범이 되는 인생입니다.

 

그렇다고 어떤 특별하게 대단한 삶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루하루 계획적으로 성실하게, 열심히 살아나가며 타의 모범이 되는 삶을 뜻합니다. 요즘 MZ세대에게 ‘갓생’은 근면성실의 키워드로 사용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무너진 암울한 일상 속에서 온전히 자신에게 집중하는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성실함과 꾸준함으로 작은 일에 도전하고 성공의 기쁨을 맛보자는 뜻으로 이해됩니다.   

 

이런 분위기를 따라서 운동·독서·자기 계발 등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앱 서비스들도 함께 주목받고 있습니다.

 

 

갓생살기

갓생에서 파생된 '갓생 살기'는 특정한 목표를 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일상을 살아가는 것을 뜻합니다. 예컨대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일어나자마자 물 마시기, 퇴근 후 운동하기, 하루에 영어 단어 10개씩 외우기 등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꼬박 실천하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활력을 얻는 것이 핵심입니다.

 

 

나도 갓생!

의미에 대해서 찾아보면서 나도 그런 삶의 태도를 가져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결국 훌륭한 삶은 하루하루 쌓여가는 성실함의 과정과 함께 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무엇이든 하나를 이루었다면 그런 힘들이 모여 더 큰 추진력을 내어줄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의 신조어가 만들어진 배경을 생각한다면 크게 꿈을 꿀 수 없는 젊은이들의 억눌린 마음을 보는 것 같아 착잡하지만, 암울함을 이겨내려는 노력, 또 어려운 시간 속에서도 끊이지 않고 이루어지는 힘의 축적이 아닌가 싶어서 안심이 되기도 합니다. 

 

 

 

 

댓글